사이트를 성장시키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내 사이트의 고객 행동을 예측하고, 패턴을 분석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 관리를 위해 비회원에서 회원으로의 전환, 상품 장바구니에 담기, 결제 전환 및 취소/반품 등의 행동은 꼭 필요한 데이터이죠.
이러한 행동 데이터는 추후 내 사이트 회원을 대상으로 CRM을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내 사이트의 회원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사업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회원과 회원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그들과 상호작용하며, 재방문율과 재구매율을 높여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어요. |
고객 행동 관리(BETA)에서는 회원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각 조건에 맞는 타겟 고객군을 저장하고, CSV로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 타겟 고객군을 생성한 후 해당 그룹에 SMS(문자)와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고, 다운로드 형식의 쿠폰을 발행할 수 있어요.
☑ 알림 발송 기능은 알림 메세지 보내기, SMS 문자 메세지 보내기 가이드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SMS(문자) 발송 시,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마케팅 수신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위반 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환경설정 > 약관 설정]에서 SMS 수신 동의를 활성화 및 약관을 수정 검토해 주세요.
☑ SMS 발송을 위해서는 SMS 발신번호 등록과 문자 충전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추후 다양한 지표를 분석할 수 있고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에요!
참고: 지원 예정 사항 비회원의 행동 데이터 제공, 친구톡/푸시 알림/팝업과 같은 다양한 채널 연동, 다양한 전환 캠페인 자동화 기능 제공 |
BETA 기간에는 아임웹의 모든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BETA 기간 종료 시 이용 범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타겟 고객군 설정하기
원하는 행동 데이터에 해당하는 회원을 출력할 수 있도록 조건을 선택하여 회원을 필터링해 보세요!
설정이 어렵다면 미리 생성해 둔 샘플 고객 그룹을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 고객 그룹 만들기 > 타겟 할 고객 조건 설정 > 출력된 고객 목록 확인 후 우측 상단 ‘내보내기’ 버튼
타겟 고객군 설정 정책
- 날짜를 설정하는 기간 필터는 아래 정책을 따릅니다.
- 전날까지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 자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변경되기 때문이에요.
- 전날을 기준으로 최대 180일까지의 행동 데이터만 필터할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 이력과 상품 페이지는 2023년 5월 22일부터 필터 되는 점 참고해 주세요. - 관리자 페이지 > 환경설정 > 언어/지역/통화의 지역 및 시간대 설정을 기준으로 해요.
- 상품을 선택하는 필터에서는 단일 상품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품 옵션에 대한 필터는 추후 제공을 위해 준비중이에요.
- 필터링 한 회원은 그 당시의 조건으로 출력된 결과입니다.
- 동일한 조건을 사용하더라도 추후 회원 정보 및 주문 정보가 변동됨에 따라 다른 결과물이 출력돼요.
- 타겟 고객군을 구분한 후 해당 조건을 수정하여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단, 조건을 수정한 후에는 이전에 어떤 조건을 사용하였는지 알 수 없고, 출력 결과도 달라집니다.
가급적 고객 그룹을 복제 후 복제한 조건을 수정하여 사용해 주세요. - 타겟 고객군은 개수의 제한 없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회원 정보 + 고객 행동 조건 최소 1개 이상 설정해주셔야 타겟 고객군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고객 그룹 클릭 > 우측 상단 점 3개 버튼 > 고객 그룹 복제
조건 살펴보기
회원 데이터
회원 정보를 기반으로 조건에 해당하는 회원을 필터링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설정해 주셔야 하는 조건이에요.[관리자 페이지 > 환경설정 > 가입 및 그룹 설정 > 가입 폼 관리]에서 수집하지 않는 항목은 선택할 수 없으며, 사용자 정의 항목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성별 타겟하려는 회원의 성별을 선택합니다. |
연령 타겟하려는 회원의 연령대를 선택합니다. 연령대는 '오늘' 회원의 만 나이를 기준으로 계산해요. ⓘ 예시회원의 생년월일이 1990년 6월 28일이고 오늘은 2023년 6월 28일일 경우 회원의 만 나이는 33세입니다. 해당 회원은 연령을 30대로 선택했을 때 필터링됩니다. |
회원그룹 타겟하려는 회원 그룹을 선택합니다. [관리자 페이지 > 사용자 관리 > 사용자 목록]에서 설정한 회원 그룹과 쇼핑 등급 중 선택할 수 있어요. |
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의 SMS, E-mail 등의 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로 필터링합니다. |
간편 로그인 여부 회원의 소셜 로그인(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
앱 사용 여부 사이트의 IOS App 또는 Android App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회원이 앱을 설치한 후 앱에서 로그인한 기록이 있다면 사용한 것으로 판단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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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조건부터는 회원 정보 아래의 '+조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어요.
💡회원 정보 + 고객 행동 조건 최소 1개 이상 설정해주셔야 타겟 고객군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이력
회원이 로그인한 세션을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로그인 기간 필수 기간을 선택하여 해당 기간에 로그인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로그인 일수 필수 선택한 로그인 기간을 바탕으로 입력한 값에 해당하는 일동안 로그인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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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접속 이력과 로그인 이력은 횟수와 무관하게 접속/로그인한 날을 기준으로 집계해요.
ⓘ 예시 6월 28일에 2번, 6월 29일에 3번 접속한 회원은 6월 28일~6월 29일 동안 2일 접속한 것으로 집계합니다. 세션이란 회원이 내 사이트에 방문 후 여러 행동을 하더라도 해당 회원의 정보로 서버에 저장하는 고유 id 입니다. |
상품 페이지 접속
접속 기간 필수 특정 일자 또는 기간을 선택하여 해당 기간에 상품 상세페이지에 접속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접속 횟수 필수 선택한 접속일 동안 입력한 값만큼 상품 상세페이지에 세션 단위로 접속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상품 특정 상품의 상세페이지에 접속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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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바구니 담은 상품
현재 장바구니에 특정 상품을 담은 회원을 조회할 수 있어요.
회원이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시점은 아직 지원하지 않으며, 회원의 행동이 일어나면 30초 이내에 업데이트 됩니다.
상품 필수 현재 장바구니에 특정 상품이 담겨있는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최대 10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상품 중 1개 이상을 담고 있는 회원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예시 A, B, C 상품을 선택 시 A상품만 장바구니에 담은 회원도 필터링됩니다. |
상품 품목 수 필수 상품 품목 수를 입력한 값만큼 현재 장바구니에 담겨 있는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상품 품목은 상품의 종류를 의미해요. ⓘ 예시 5개 이상 조회한다면 상품의 종류와 무관하게 5개 이상의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회원이 필터링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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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장바구니 내 상품이 존재하는 회원은 해당 상품이 삭제되거나 회원이 탈퇴하지 않는 한 계속해서 필터링됩니다. |
주문 및 결제 이력
주문 기간 필수 특정 일자 또는 기간을 선택하여 해당 기간에 주문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결제 전환 결제 완료 이력의 유무에 따라 미입금 또는 결제완료 상태로 회원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현 시점의 주문 상태와는 다를 수 있어요. |
현재 주문 상태 선택한 상태에 해당하는 주문이 현 시점에 존재하는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네이버페이 주문의 '구매확정’ 상태와 카카오페이 구매 주문의 '구매결정’ 상태는 “배송완료” 상태와 동일해요. ⓘ 예시 A상품과 B상품을 동시에 구입했을 때 A상품은 배송 완료이고, B상품은 취소 완료 상태일 경우, 해당 회원은 현재 주문 상태를 ‘배송 완료’ 또는 ‘취소 완료’를 선택했을 때 모두 필터링됩니다. ⓘ 예시 C상품을 구매 후 반품한 회원은 현재 주문 상태는 반품완료 상태이지만, 결제 전환 조건에서는 결제완료로 필터링됩니다. |
상품 특정 상품을 구매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최대 10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상품 중 1개 이상을 구매한 회원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예시 A, B, C 상품을 선택 시 A상품만 구매한 회원도 필터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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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건수 기간 내 주문 건수를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 합니다. |
건별 주문 금액 기간 내 각 주문의 주문 금액을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 합니다. |
결제 금액 기간 내 주문의 실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 합니다. 결제 금액은 주문 금액에서 할인 적용 후 실제로 결제한 금액을 의미해요. |
결제 타입 내 사이트에 연결한 PG사를 선택합니다. |
결제 수단 무통장입금, 카드결제, 가상계좌 등 주문 시 사용한 결제 수단을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주문 상품 개수 기간 내 주문한 상품의 개수를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주문 품목 수 기간 내 주문한 상품의 품목 수를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적립금 사용 주문 시 사용한 적립금일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배송비 주문 시 지불한 배송비를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예시 지역별 배송비를 결제한 회원을 조회하고 싶다면, 기본 배송비에 지역별 배송비를 더한 금액으로 필터링합니다. 기본 배송비 3,000원 + 지역별 배송비 1,000원일 경우 4,000원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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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고객군에게 쿠폰 발급하기
1. [관리자 페이지 > 쇼핑 > 쿠폰]에서 우측 상단 '쿠폰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쿠폰형식'은 "고객 다운로드"로 선택합니다.
3. '발행대상'을 "고객 행동 관리 그룹"으로 선택하면 우측에서 '그룹 선택'이 표시됩니다.
4. '그룹 선택'을 클릭하면 생성한 타겟 고객군을 선택할 수 있어요.
발송할 타겟 고객군을 선택하고 발행할 쿠폰 조건을 설정 후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쿠폰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은 👉쿠폰 생성 및 관리하기 와 👉상품 상세페이지에 쿠폰 받기 버튼 표시하기를 참고해 주세요!
사이트를 성장시키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내 사이트의 고객 행동을 예측하고, 패턴을 분석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 관리를 위해 비회원에서 회원으로의 전환, 상품 장바구니에 담기, 결제 전환 및 취소/반품 등의 행동은 꼭 필요한 데이터이죠.
이러한 행동 데이터는 추후 내 사이트 회원을 대상으로 CRM을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내 사이트의 회원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사업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회원과 회원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그들과 상호작용하며, 재방문율과 재구매율을 높여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어요.
고객 행동 관리(BETA)에서는 회원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각 조건에 맞는 타겟 고객군을 저장하고, CSV로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 타겟 고객군을 생성한 후 해당 그룹에 SMS(문자)와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고, 다운로드 형식의 쿠폰을 발행할 수 있어요.
☑ 알림 발송 기능은 알림 메세지 보내기, SMS 문자 메세지 보내기 가이드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SMS(문자) 발송 시,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마케팅 수신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위반 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환경설정 > 약관 설정]에서 SMS 수신 동의를 활성화 및 약관을 수정 검토해 주세요.
☑ SMS 발송을 위해서는 SMS 발신번호 등록과 문자 충전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추후 다양한 지표를 분석할 수 있고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에요!
비회원의 행동 데이터 제공, 친구톡/푸시 알림/팝업과 같은 다양한 채널 연동, 다양한 전환 캠페인 자동화 기능 제공
BETA 기간에는 아임웹의 모든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BETA 기간 종료 시 이용 범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타겟 고객군 설정하기
원하는 행동 데이터에 해당하는 회원을 출력할 수 있도록 조건을 선택하여 회원을 필터링해 보세요!
설정이 어렵다면 미리 생성해 둔 샘플 고객 그룹을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 고객 그룹 만들기 > 타겟 할 고객 조건 설정 > 출력된 고객 목록 확인 후 우측 상단 ‘내보내기’ 버튼
타겟 고객군 설정 정책
단, 로그인 이력과 상품 페이지는 2023년 5월 22일부터 필터 되는 점 참고해 주세요.
가급적 고객 그룹을 복제 후 복제한 조건을 수정하여 사용해 주세요.
💡생성한 고객 그룹 클릭 > 우측 상단 점 3개 버튼 > 고객 그룹 복제
조건 살펴보기
회원 데이터
회원 정보를 기반으로 조건에 해당하는 회원을 필터링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설정해 주셔야 하는 조건이에요.[관리자 페이지 > 환경설정 > 가입 및 그룹 설정 > 가입 폼 관리]에서 수집하지 않는 항목은 선택할 수 없으며, 사용자 정의 항목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타겟하려는 회원의 성별을 선택합니다.
타겟하려는 회원의 연령대를 선택합니다.
ⓘ 예시연령대는 '오늘' 회원의 만 나이를 기준으로 계산해요.
회원의 생년월일이 1990년 6월 28일이고 오늘은 2023년 6월 28일일 경우 회원의 만 나이는 33세입니다.
해당 회원은 연령을 30대로 선택했을 때 필터링됩니다.
타겟하려는 회원 그룹을 선택합니다.
[관리자 페이지 > 사용자 관리 > 사용자 목록]에서 설정한 회원 그룹과 쇼핑 등급 중 선택할 수 있어요.
회원의 SMS, E-mail 등의 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로 필터링합니다.
회원의 소셜 로그인(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사이트의 IOS App 또는 Android App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회원이 앱을 설치한 후 앱에서 로그인한 기록이 있다면 사용한 것으로 판단해요.
아래 조건부터는 회원 정보 아래의 '+조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어요.
💡회원 정보 + 고객 행동 조건 최소 1개 이상 설정해주셔야 타겟 고객군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이력
회원이 로그인한 세션을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기간을 선택하여 해당 기간에 로그인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선택한 로그인 기간을 바탕으로 입력한 값에 해당하는 일동안 로그인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참고: 접속 이력과 로그인 이력은 횟수와 무관하게 접속/로그인한 날을 기준으로 집계해요.
ⓘ 예시
6월 28일에 2번, 6월 29일에 3번 접속한 회원은 6월 28일~6월 29일 동안 2일 접속한 것으로 집계합니다.
세션이란 회원이 내 사이트에 방문 후 여러 행동을 하더라도 해당 회원의 정보로 서버에 저장하는 고유 id 입니다.
상품 페이지 접속
특정 일자 또는 기간을 선택하여 해당 기간에 상품 상세페이지에 접속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선택한 접속일 동안 입력한 값만큼 상품 상세페이지에 세션 단위로 접속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특정 상품의 상세페이지에 접속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장바구니 담은 상품
현재 장바구니에 특정 상품을 담은 회원을 조회할 수 있어요.
회원이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시점은 아직 지원하지 않으며, 회원의 행동이 일어나면 30초 이내에 업데이트 됩니다.
현재 장바구니에 특정 상품이 담겨있는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최대 10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상품 중 1개 이상을 담고 있는 회원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예시
A, B, C 상품을 선택 시 A상품만 장바구니에 담은 회원도 필터링됩니다.
상품 품목 수를 입력한 값만큼 현재 장바구니에 담겨 있는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상품 품목은 상품의 종류를 의미해요.
ⓘ 예시
5개 이상 조회한다면 상품의 종류와 무관하게 5개 이상의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회원이 필터링 됩니다.
주문 및 결제 이력
특정 일자 또는 기간을 선택하여 해당 기간에 주문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결제 완료 이력의 유무에 따라 미입금 또는 결제완료 상태로 회원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현 시점의 주문 상태와는 다를 수 있어요.
선택한 상태에 해당하는 주문이 현 시점에 존재하는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네이버페이 주문의 '구매확정’ 상태와 카카오페이 구매 주문의 '구매결정’ 상태는 “배송완료” 상태와 동일해요.
ⓘ 예시
A상품과 B상품을 동시에 구입했을 때 A상품은 배송 완료이고, B상품은 취소 완료 상태일 경우, 해당 회원은 현재 주문 상태를 ‘배송 완료’ 또는 ‘취소 완료’를 선택했을 때 모두 필터링됩니다.
ⓘ 예시
C상품을 구매 후 반품한 회원은 현재 주문 상태는 반품완료 상태이지만, 결제 전환 조건에서는 결제완료로 필터링됩니다.
특정 상품을 구매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최대 10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상품 중 1개 이상을 구매한 회원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예시
A, B, C 상품을 선택 시 A상품만 구매한 회원도 필터링됩니다.
기간 내 주문 건수를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 합니다.
기간 내 각 주문의 주문 금액을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 합니다.
기간 내 주문의 실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 합니다.
결제 금액은 주문 금액에서 할인 적용 후 실제로 결제한 금액을 의미해요.
내 사이트에 연결한 PG사를 선택합니다.
무통장입금, 카드결제, 가상계좌 등 주문 시 사용한 결제 수단을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기간 내 주문한 상품의 개수를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기간 내 주문한 상품의 품목 수를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주문 시 사용한 적립금일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주문 시 지불한 배송비를 기준으로 회원을 필터링합니다.
ⓘ 예시
지역별 배송비를 결제한 회원을 조회하고 싶다면, 기본 배송비에 지역별 배송비를 더한 금액으로 필터링합니다.
기본 배송비 3,000원 + 지역별 배송비 1,000원일 경우 4,000원 설정
타겟 고객군에게 쿠폰 발급하기
1. [관리자 페이지 > 쇼핑 > 쿠폰]에서 우측 상단 '쿠폰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쿠폰형식'은 "고객 다운로드"로 선택합니다.
3. '발행대상'을 "고객 행동 관리 그룹"으로 선택하면 우측에서 '그룹 선택'이 표시됩니다.
4. '그룹 선택'을 클릭하면 생성한 타겟 고객군을 선택할 수 있어요.
발송할 타겟 고객군을 선택하고 발행할 쿠폰 조건을 설정 후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쿠폰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은 👉쿠폰 생성 및 관리하기 와 👉상품 상세페이지에 쿠폰 받기 버튼 표시하기를 참고해 주세요!